• 인증서 관리절차 요약


    • 1단계 : GPKI 설치
    • 2단계 : 인증서 생성
    • 3단계 : 인증서 등록/변경
    • ○ 2단계의 인증서 생성은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및 일반 금융기관에서 생성할 수 있으며, 각 개인이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인증서를 3단계의 등록/변경 단계를 거쳐 농촌진흥청의 종합관리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○ 현재까지 농촌진흥청 종합관리시스템은 아이디/패스워드 방식의 로그인 만을 적용하였으나, 사용자 정보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증서 로그인 프로세스가 추가로 반영되었습니다.

  • 사용자별 인증서관리 상세절차


    • ○ 외부연구원 / 농촌진흥청 내부직원 / 기관 협약담당자 별 인증서 관리 상세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.
      • 1. 시스템 로그인 방법
      • 1.1 ATIS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/패스워드를 이용한 로그인 수행
      • 1.2 ATIS 로그인 화면에서 인증서를 활용한 로그인 수행
      • 사용가능 인증서: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개인 인증서(NPKI), 행정전자서명 인증서(GPKI)
      •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 인을 하실 경우에는 사전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.
      • 전자협약을 하실 경우 [범용]개인인증서만 사용 가능합니다. 금융용/보험용 사용 불가
      • 2. 인증서 로그인
      • 2.1 인증서 등록
      • - 인증서등록/변경 버튼클릭
      • - 팝업화면에서 ATIS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사용자 아이디 및 비밀번호 입력 후개인인증서 등록버튼 클릭
      • - 인증서 선택화면에서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선택,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버튼 클릭
      • 2.2 인증서 로그인
      • - 인증서 등록 이후 초기 로그인 페이지의 인증서 로그인 버튼 클릭 후 인증서 선택화면에서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선택,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버튼 클릭
      • 3. 인증서 관리
      • 3.1 행정전자서명 인증서(GPKI)는 행정전사서명인증관리센터 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삭제, 복사, 저장소 이동 등의 기능들은 위 센터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3.2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(NPKI)는 발급받은 금융기관에서 변경, 삭제, 복사, 이동 등의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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